Page 2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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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관리의 이해



마케팅 관리는 왜 필요할까?






1 마케팅 관리의 개념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은 여러 가지 환경 요인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

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을 명료하게 정의하고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성공 여부를 결
정짓는 매우 중요한 기초 활동이다.


(1) 일반적인 마케팅 관리의 개념

마케팅 관리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 구매자들과 유익한 교환 관
계를 만들고 활성화시키며 유지하기 위하여 고안한 프로그램을 분석, 계획, 실행 및
통제하는 활동이다.


(2) 최근의 마케팅 관리의 개념

하나 알기
오늘날 기업은 과학적으로 표적 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 가치를 창조하며,
디마케팅(demarketing)
전달과 알림을 통하여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마케팅 관리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이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판매하
기보다는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 특히, 최근의 마케팅 관리는 주로 수요를 창출하고 관리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구
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
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익의 극대화 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수요 중심의 마케팅 관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서는 고객 중심적인 관점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여러 가지

마케팅 관리 과정에 잘 반영해야 한다.



2 마케팅 관리의 필요성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업 활동을 체계
계획 적으로 정리하여 관리해야 한다. 기업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수
(PLAN)
많은 경영 활동이 서로 엉키고 충돌하여 기업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

게 되고 결국에는 기업이 경쟁력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마케팅
관리 프랑스의 경영 이론가 페이욜(Fayol)은 ‘관리’라는 개념을 체계적으로 수립
실행
(DO) 하여 기업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 적용하였다. 페이욜은 경영 관리 과정을 계획,
평가
(SEE)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마케팅 관리 역시 페이욜의
관리 개념인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라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림 Ⅰ-3] 마케팅 관리의 PDS
20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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