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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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제적 역할
경제적 관점에서 기업의 이윤 추구가 목적인 만큼 마케팅은 경제 시스템에서 시
간, 장소, 소유의 효용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표 Ⅰ-3] 마케팅의 경제적 역할 마케팅의 다양한 경제적 역할
•일자리 창출
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서로 다른 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를 해결해 •대량 생산을 통한 생산 효율 증대
시간 효용
줌으로써 창출되는 효용 •경제적 자원의 효율적 이용
•수요와 공급의 조절 등
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를 해결
장소 효용
해 줌으로써 창출되는 효용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그것을 소유하거나
소유 효용
소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도록 하는 데에서 창출되는 효용
(5) 사회·문화적 역할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사회에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를 제시하며, 여론을 형성한다. 또, 가격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력에 결정적인 영
향을 끼치고, 유통 경로는 소비자의 편익에 영향을 주며, 신제품의 출현이나 제품
의 질적 향상은 소비자의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편, 마케팅은 그 사회의 문화
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대중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은 기
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가꾸는 것 외에도 소비자의 의식과 가치관
에 큰 영향을 준다.
톡 톡
마케팅 한류 마케팅이 가져다 준 기업의 해외 진출
드라마를 비롯하여 K-팝, K-뷰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한류 열풍은 기업에게도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를 만들
어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은 한류를 배경으로 해외 마케팅에 많은 노력
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업에게도 새로운 해외 진출의 기회가 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경우 동부 지역보다 서부 지역의 산업 발전 속도가 빨
라지면서 한류 마케팅도 중국의 동부에서 서부 지역으로 확장되고 있
다. 한류 마케팅 활동은 결국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
키며,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고 있다. 사회적
춘절맞이 중국인 관광객 환영 행사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기업의 이
미지와 국가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활동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사회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해 보자.
1. 마케팅의 개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