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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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상에 따른 마케팅

대상에 따른 마케팅은 마케팅의 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지,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
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전개하는 마케팅으로 TV나 라디오 같은 전통적인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과 시장을 세분화한 표적 시장 마케팅, 맞춤형 마케팅 등을 포함한다.

① 대중 마케팅
대중 마케팅은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활동으로 대량 생산,

대량 유통, 대량 촉진이라는 요인이 작용할 때 가능하다. 대중 마케팅의 목표는 시장
점유율이나 매출액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주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와 같은 전통적
인 매체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진다.

② 표적 마케팅

표적 마케팅은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한 개 또는 몇 개 시장을 선정하고 선정
한 세분 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의류 업체

가 백화점과 대리점, 일반 시장 등과 같은 여러 개의 시장 중에서 한 개 또는 몇 개의
활동적인 20대를 표적으로 하는 에
시장을 선택하고 시장별 특성에 맞추어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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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일대일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이란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대상으로 일대일 관계를 구축하여 맞

춤형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일대일 마케팅은 고객 개개인이 서로 다른
가치와 소비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논리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정보 기술의 발달로 VIP 고객
VIP는 Very Important Person의 약
가능해진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기술적
자로 기업의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
기반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치는 중요한 고객을 말한다. 기업의
매출은 모든 사람이 골고루 발생시
최근 VIP 고객을 대상으로 멤버십이나 오프라인 모임 주선, 특별 주문 제작 등과 같 키는 것이 아니라 몇 명의 중요 고
객이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은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귀족 마케팅도 이에 속하다. 있다.





톡 톡
마케팅 O2O 마케팅
소비자의 구매 방식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 마케팅이 나타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쇼루밍족이다.
쇼루밍족은 제품을 구매할 때 매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온라인에서 가격을 비교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이 이러한 형태로 제품을 구
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활동 1. 본인이 쇼루밍족의 형태로 물품을 구입한 사례를 말해 보자.
매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
2. 쇼루밍족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활동 사례를 찾아보자. 는 쇼루밍족

1. 마케팅의 개념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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