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5









(3)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적절한 가격
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사회 전체적으로 여러 가지 효용을 창출하고 있

다. 그러나 마케팅 활동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마케팅 활동에 따른 비용이
늘어남으로써 상품의 가격이 높아지거나, 기존 제품이 진화화되거나, 강압적 구매와

같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지나친 물질주의를 조장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문화를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마케팅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긍적
적인 영향을 염두에 두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이 커진다. 즉, 소비자의 욕구, 기업과 사
회의 이익 등을 고려하여 마케팅 의사 결정을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을 제공함
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윤 추구와 함께 사회
적 가치를 함께 달성하는 형태의 공익 연계 마케팅으로 확산되

고 있다. 이는 공익이라는 사회적 가치와 이를 마케팅으로 활
용하여 얻게 되는 기업적 가치 상승을 동시에 추가하는 것이

다. 예를 들면, 탐스슈즈와 같이 소비자가 신발 한 켤레를 구입
하면 제3세계의 어린이에게 신발 한 켤레가 기부되는 형태의 탐스슈즈의 운동화 기부
마케팅을 말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담

긴 사회적 가치를 구매하는 것이다.


톡 톡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마케팅의 중요성
금호 그룹은 지난 4월 교육부와 중학생 자유 학기제 지원 MOU를 맺었다. 이에
따라 자유 학기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 및 찾아가는 강연 프로그램을 운
영하기 시작했다. 첫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6년 4월 서울 강서구 소재 아시아나
항공 본사에서 중학생 대상의 자유 학기제 지원 교육 기부 프로그램인 ‘아름다운
승무원 멘토 교실’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승무원을 희망하는 부천 지역 중학생 30명이 참가해 승무원 훈
련 시설을 견학했다. 아시아나 항공 서비스 전문 교관이 강사로 참여해 표정, 인사,
자세 등 항공 직업 종사자로서 갖춰야 할 매너와 기본 서비스 실습도 강의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2016. 6. 21.
‘아름다운 승무원 멘토 교실’


활동 1. 위 사례를 읽고 금호 그룹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2. 마케팅 차원에서 위 사례의 활동이 가지는 중요성을 3가지 이상 말해 보자.


1. 마케팅의 개념 13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