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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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의 종류와 역할



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마케팅의 종류


마케팅은 분류 기준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여기에 마케팅 기술과 전략

바이럴 마케팅 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이 출현하기도 하고 기존의 마케팅을 변형한 마케팅이 등장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 하여 추가되기도 한다.
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매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 지 마케팅을 매체와 대상, 영역, 감각, 환경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
(1) 매체에 따른 마케팅

기존의 마케팅은 광고텔레비전 광고나 라디오 또는 지면 광고처럼 단편적인 수준
에만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온라인,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마케팅 전

략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져 가고 있다.
SNS
① 온라인 마케팅
모바일 블로그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온라인 마케팅 서, 인터넷상에서뿐만 아니라 이메일이나 블로그, 모바일 기기에서
의 마케팅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은 활용 매체에
이메일 바이럴
따라 이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SNS 마케팅, 블
디지털
로그 마케팅, 베너 광고 마케팅 등 다양한 명칭으로 표현되고 있다.
고객 서비스 향상, 시간과 공간의 무제한성, 정보 지향성, 경제성,
장점
유통 구조의 단순화 등

[그림 Ⅰ-1]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장점 보안성 문제, 무분별한 발송, 신뢰성 문제 등

② 텔레마케팅

스마트 마케팅의 특성 전화와 같은 매체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구매 이력의 데이터베이스를
• 고객과의 연결성: 시간과 공간의 근거로 고객별 맞춤 마케팅을 실시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제약 없이 고객과 항상 연결되어
있다.
• 경험 요소 부여: 해당 상품을 간 ③ 스마트 마케팅
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 문자
• 저렴한 비용: 텔레비전이나 라디
오, 인터넷 마케팅에 비해 상대적 나 전자 쿠폰 등의 제공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좀 더
으로 저렴하다.
• 표적 마케팅: 고객 개인별 소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홍보나 제품 판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성향을 분석하여 정확한 표적 마
케팅을 수행한다. 개발에 힘을 쏟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14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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