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3
1 마케팅의 의미와 중요성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1 마케팅의 의미
기업은 생산해 낸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소비자로부터 대가를
받아 생존해 나간다. 기업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여 제품에 반영하고,
생산된 제품의 가격을 책정하고,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제품이 소비
자에게 원활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1) 마케팅의 의미
오늘날 마케팅은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용어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을 판매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케팅과 판매는 어떻게 다른가? 마케팅과 판매
• 판매는 마케팅의 일부분이다.
마케팅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 판매는 무조건 많이 파는 데 중
체계적 경영 활동으로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닌다. 점을 두며, 마케팅은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많이 팔 것인가에 중
Marketing(마케팅)은 Market(시장)+ing(활동)가 결합된 단어이다. 기업과 고객 점을 둔다.
• 판매는 만든 것을 파는 행위인 반
은 시장(Market) 안에서 사고 파는 거래를 한다. 그러면서 기업은 고객에게 가치를 면 마케팅은 팔리는 것을 만든다
는 입장을 바탕에 두고 있다.
제공하고, 고객은 기업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이때 기업은 보상을 더욱 극대화하기
• 판매는 판매 후에 A/S를 하지만
위해 자신이 창출한 가치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ing)을 하게 된다. 결국, 마케 마케팅은 판매 전부터 판매 중에
도 서비스를 한다.
팅은 넓은 의미의 개념에서 시장을 기반으로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보 • 판매는 이익의 기반을 매출 수량
에 기초하는 데 비해, 마케팅은
상을 받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 만족에 기초한다.
(2)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 왔다. 오
늘날 마케팅이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 이를 생
산하고, 최적의 가격을 결정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
릴 수 있는 촉진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유통 과정을 통하여 이를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1. 마케팅의 개념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