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6










중단원 마케팅의 종류별 특징 조사 및 발표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마케팅의 종류별 특징을 알아보자.

준비하기

5명이 한 모둠을 이룬 후 조사할 마케팅의 종류를 나눈다.
•온라인 마케팅 •텔레마케팅 •스마트 마케팅
•대중 마케팅 •표적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첨단 마케팅 •그린 마케팅 •날씨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감각 마케팅(촉감, 온도, 컬러)









실행하기
마케팅 종류에 따른 특징과 사례를 찾아 다음 표와 같이 기록해 본다.
수행 팁
마케팅 종류 특징 사례
제시된 기업의 정보가 더 많이 필
요할 때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서비스라는 무형의 수단을 이용하여 고객 최근 우리 동네에 치킨을 속재료로 하
방문하거나 인터넷에서 기사 등을 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마케팅 방법이다. 는 새로운 형태의 햄버거 전문점이 문
검색한다. 서비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형성, 이지성, 비 을 열었다. 매장에서는 와이파이를 무
마케팅
분리성, 소멸성 4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 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가정에는
으며, 이들 특성은 다음과 같다.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발표하기

수행 팁 모둠별로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고 보고서를 만들어 발표한다.
• 모둠의 수행 내용을 다른 모둠에
게 정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
야 할지 생각하면서 함께 발표
자료를 만든다.
•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을 때에는
자기 모둠에 적용할 만한 것이
있는지, 더 개선할 것이 있는지
고려하며 듣는다.


24 Ⅰ . 마케팅의 이해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