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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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의 변화
학습 목표 •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고객 지향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마케팅 경로의 다양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생각의 창
과학 기술의 발전은 마케팅 환경을 어떻게 바꿀까?
인터넷 환경이 발달하기 전에는 물건을 사기 위해 시장이나 백화점 같은 곳에 직접 가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오프라인 장소보다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더 많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페이스북(Facebook)이나 구글(Google), 링크드인(Linkedin),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플
랫폼이 마케팅 생태계에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손으로 직접 만져보며 물건을 고르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온라인 게시 글이나 사진을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또한 개인의 삶에 밀착된 모바일 기기와 웨어러블 디
바이스가 보편화되면서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가 어
떤 것을 원하는 바로 그 순간에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
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역동적인 마케팅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핵심 플랫폼 자유무역협정(FTA) 고객 지향적 마케팅 세분화 마케팅
용어 고객 관계 관리(CRM) 옴니 채널 쇼루밍 크로스 오버 쇼핑
26 Ⅰ . 마케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