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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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환경의 변화
마케팅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1 사회 구조의 변화
사회 구조의 변화는 가장 먼저 인구 구조의 변화에서 나타난다. 이 외에 고용 형태
나 생활 패턴의 변화 등에서 사회 구조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1) 인구 구조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1955년에서 1963년 사이에 탄생한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와 출 베이비부머 세대
산율 하락으로 인구 구조와 시장 환경의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노 한국 전쟁 직후인 1955년부터 가족
계획 정책이 시행된 1963년까지 태
년층의 경우 늘어난 기대 수명과 그동안 쌓아 놓은 전문 지식과 충분한 경제적 능력 어난 세대
더
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노년층은 재취업과 창업을 통하여 하나 알기
새로운 경제 활동 계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에코부머 세대
1980~1995년에 태어나 현재 막
고학력 인구가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 활동이 증가하면서 여성들이 전문가나 관리 사회에 진출하고 있는 베이비부머
들이 낳은 자녀 세대이다. 전쟁 후
자 역할을 담당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가족 형태에서도 1인 가구, 2인 가족, 다문 의 대량 출산 현상은 수십 년이 지
화 가족, 다세대 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1인 가 나 2세들의 출생붐이라는 메아리
(echo)를 만들었는데, 베이비부머
구를 비롯한 고령 인구, 사회 활동 여성과 같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세대가 낳았다고 해서 에코부머 세
대라는 이름이 붙었다. 현재 에코부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머 세대는 불안한 고용과 저출산 현
상을 보이는데, 이는 사회 문제로
번질 우려가 있다.
일본
(단위: %, 총인구 대비)
31.8
시니어를 위한 시니어 창업과
24.3
23.1 한국 전문 병원 교육 사업
영국
21.9
미국
16.5 19.7
중국
13.0 16.2
12.8
9.8 11.0 노령 인구 노인 문제
7.1 8.4 부양 부담의 발생 빈도의
4.3 증가 증가
3.1 자료: OECD
1970년 2010년 2030년
[그림 Ⅰ-5] 65세 이상 노인 비율 추이 및 전망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