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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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객 지향적 마케팅 유형


고객 지향적 마케팅 유형에는 세분화 마케팅, 맞춤 마케팅, 관계 마케팅, 고객 관

계 관리가 있다.


(1) 세분화 마케팅
세분화 마케팅은 고객을 특성에 따라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고 각 세분 시장
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다. 세분화를 많이 할수록 고객 만족은 커

지지만 비용이 많이 들게 되는데 이를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개선하고 있다.


(2) 맞춤 마케팅
맞춤 마케팅이란 고객을 전체나 일정한 집합 개념으로 묶지 않고 고객 개개인을

독립적으로 파악하여 각각의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개개인을 목표로 삼는 맞춤 마케팅이 점점 늘고 있다. 이는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개인 욕구가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맞춤 마케팅의 성공은 두 가지에 달려 있다. 하나는 고객의 욕구를 얼마나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느냐이고, 다른 하나는 파악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얼마나

저렴한 가격에 생산할 수 있느냐이다. 이에 대해 최근의 맞춤 마케팅 기업들은 인터
넷을 통한 고객의 개별적 욕구 파악과 컴퓨터를 활용한 자동화된 설계, 생산 시스템
으로 대응하고 있다.









톡 톡
마케팅 대량 맞춤 생산이 가능한 제품

대량 맞춤 생산이란 대량 생산(mass production)과 맞춤(customization)
생산의 개념이 결합된 것이다.
대량 맞춤 생산을 하는 데 중요한 것은 다양한 양의 고객의 욕구를 빠
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품을 고객 욕구에 맞게 생산하는 것이다. 이것
은 인터넷과 정보 통신 기술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가상 모델을 설정해 두고 청바지뿐만 아
니라 셔츠 등에도 개인별로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든가, 청바
◯◯이스 셀비지 청바지
지와 같은 상품을 3차원으로 표현하여 세부 사양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 고객이 선택한 사양은 인터넷을 통하여 제조자에게 전달됨으로써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활동 위 사례를 읽고 우리나라 의류 브랜드 중 고객 중심의 맞춤형 대량 생산 제품이 있는지 찾아보자.


32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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