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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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경로의 다양화



마케팅 경로의 다양성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1 마케팅 경로의 개념


마케팅 경로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상품이 유통되는 과정 또는

단계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마케팅 경로를 결정한다.
제품과 서비스가 이용 또는 소비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조직체의

집합을 마케팅 경로 구성원이라고 한다. 마케팅 경로의 구성원은 많은 기능을 수행
하는데 4P와 관련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제품 생산을 직접 할 것인가, 다른 기업에 외주를 줄 것인가?

• 가격 할인과 관련하여 가격 할인 쿠폰을 직접 전달할 것인가, 판매 대행 기업
을 통해서 전달할 것인가?

• 고객에게 상품을 직접 배달할 것인가, 택배 업체를 통해서 배달할 것인가?
• 판촉 활동을 직접 할 것인가, 광고 전문 업체에게 외주를 줄 것인가?


이 외에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수많은 경로 구성원들을 생각할 수 있다.







톡 톡
마케팅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의 성장
한국콜마는 화장품·제약·건강 식품을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완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제품의 개발·생산을 책임지
는 제조업체 개발 생산(ODM) 전문 기업이다. 한국콜마 매출의 60%는 화장
품, 40%는 제약 부문에서 나온다. 세계 화장품 ODM 시장에서 한국콜마는
이탈리아 화장품 제조사 인터코스에 이어 세계 2위이다.
국내에서는 LG생활건강과 그 계열사인 더페이스샵, 아모레퍼시픽 계열사
인 이니스프리 등에 적지 않은 물량을 공급한다.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인 에
스티 로더와 로레알 등 전 세계 500여 개 화장품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한국콜마의 아이스 퍼프



활동 위 사례를 읽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활 용품의 뒷면에서 판매원과 제조원이 다른 경우를 살펴보고 그 이유를 서
로 이야기해 보자.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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