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40










사례 탐구 마케팅 경로에 대한 다양한 전략 수립하기



‘다양한 쇼핑 형태’의 사례를 통하여 다양한 구매 유형과 마케팅 경로의 선택 방법을 알아보자.



다양한 쇼핑 형태

사례 ➊
부산의 한 백화점 관계자는 “실컷 입어 보고 만져 보고 난

뒤에 ‘다음에 올게요’ 하고 가 버리는 젊은 고객들이 점점 늘
고 있다.”며 “속은 상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그게 실속
쇼핑이기 때문에 얌체라고 탓할 수만도 없는 처지”라고 말하
였다.


사례 ➋
정보는 온라인에서 얻고 구입은 오프라인에서 하
직장인 A씨는 최근 구두를 사기 위하여 백화점 매장에 들 는 역쇼루밍족
렀다. 그는 눈에 띄는 대로 이것저것 신어 보며 크기가 맞는지,

착용감이 편한지를 꼼꼼하게 확인하였다. 덕분에 마음에 꼭 드는 신발을 찾았지만, 실제 구입하지는 않
았다. 집으로 돌아온 A씨는 인터넷을 통하여 최저가 검색을 한 뒤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3만 원가량 싼 가
격에 같은 신발을 주문하였다.


사례 ➌

C의류 쇼핑몰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으로 큰 성공을 거둔 뒤 백화점에 입점하였다. 이후 많은 고객이 온
라인에서 주문하고 백화점에서 제품을 찾아가면서 백화점 쇼핑을 즐기는 형태의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1. 쇼핑 형태 분석
사례 ➊과 ➋는 쇼루밍족, 사례 ➌은 역쇼루밍족의 쇼핑 형태이다.



용어 설명


• 쇼루밍(showrooming):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 등 다른 유통 경로로 하는 구매 방식을 말한다.
•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 상품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얻고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구매 방식을 말한다.
SNS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사용 후기를 보고 구매 의사를 갖게 되었거나 상품 관련 정보를 온라인에서 미리 찾아본 뒤 매
장에서 물건을 사는 특성을 가진다.

• 크로스오버 쇼핑 = 쇼루밍 + 역쇼루밍
상품을 구입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38 Ⅰ . 마케팅의 이해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