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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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탐구 마케팅 경로에 대한 다양한 전략 수립
중단원
다양한 마케팅 경로 조사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 ‘다양한 쇼핑 형태’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구매 유형과 이에 따른 마케팅 경로의 선택 방법을 알아
수행 안내 다양한 마케팅 경로에 대하여 모둠별로 조사 보고서를 작성해 보자.
보자.
준비하기
다양한 쇼핑 형태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원은 마케팅 경로 조사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역할
사례 ➊ 을 나눈다.

부산의 한 백화점 관계자는 "실컷 입어보고 만져 보고 난 뒤에 '다음에 올게요' 하고 가 버리는 젊은 고객들이
점점 늘고 있다"며 "속은 상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그게 실속 쇼핑이기 때문에 얌체라고 탓할 수만도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사례 ➋
직장인 A씨는 최근 구두를 사기 위해 백화점 매장에 들렀다. 그는 눈에 띄는 대로 이것저것 신어 보며 사이즈
가 맞는지, 착화감이 편한지를 꼼꼼하게 확인했다. 덕분에 마음에 꼭 드는 신발을 찾았지만, 실제 구입은 하지 않

았다. 집으로 돌아온 A씨는 인터넷을 통해 최저가 검색을 한 뒤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3만 원가량 싼 가격에 같
실행하기
은 신발을 주문했다.
각각의 모둠에서는 최근에 구매한 상품 두 가지를 기록하고, 어떤 마케팅 경로를
수행 팁
통해서 구매하였는지 나타내며, 마케팅 경로를 선택한 이유를 정리하여 기록한다.
• 구매한 상품 두 가지는 각각 다
사례 ➌
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상품을
기록한다. •최근에 구매한 상품은 무엇인가?
C의류 쇼핑몰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은 사용 후기와 다양한 고객층으로 큰 성공을 거둔 뒤 백화점에 입점하
• 마케팅 경로는 온라인, 대형 할 -
인점, 편의점, 재래시장 등 다양
였다. 이후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백화점에서 제품을 찾아가면서 백화점 쇼핑을 즐기는 형태의 구
한 경로로 나타낼 수 있다.
매가 늘어나고 있다. •각각의 상품을 구매한 마케팅 경로는 어디인가?
-
•마케팅 경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1. 쇼핑 분석 -
각각의 사례는 쇼루밍과 역쇼루밍 중 어떤 형태를 나타나고 있는지 말하여 보자.
발표하기
•사례 1과 사례 2는 쇼루밍족의 전형적인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사례 3은 역쇼루밍의 형태이다.
각각의 마케팅 경로의 특징을 비교하여 모둠별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한다.
수행 팁
• 모둠의 수행 내용을 다른 모둠에 [조사 보고서]
게 정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
관련 용어 살펴보기
야 할지 생각하면서 함께 발표 주제 마케팅 경로의 특징 비교하기
자료를 만든다.
•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을 때에는 경로명(A)
•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이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습득하고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 모둠에 적용할 만한 것이
SNS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사용 후기를 보고 구매 의사를 갖게 됐거나 상품 관련 정보를 온라인에서 미리 찾아본 뒤 매장
있는지, 더 개선할 것이 있는지 경로명(B)
고려하며 듣는다. 에서 물건을 사는 특성을 가진다.
경로별 특징
• 크로스 오버 쇼핑 = 쇼루밍 + 역쇼루밍
느낀 점
상품을 구입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하는 행위


40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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