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46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핵심 질문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2 STP 전략
핵심 질문 STP 전략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3 마케팅 통계 조사
핵심 질문 기업들이 펼치는 마케팅 조사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을까?
4 특수 마케팅 전략
핵심 질문 특수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단원 개관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설립 목적과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체계적인
계획이며 기업 경영 활동의 지침이 된다.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수립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
방향이 결정되며, 표적 고객 및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기업의 설립 목적과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계획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수립 과
정을 알아보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SWOT 분석과 STP 전략의 단계별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마
케팅 전략 수립의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마케팅 통계 조사의 개념과 유형 및 조사 과정을 알아
보며, 최근 소비 성향의 변화와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특수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 이 단원을 학습하면 NCS의 대분류 ‘경영·회계·사무’, 중분류의 ‘기획 사무’, 소분류의 마케팅 분야 중 ‘마케팅 전략 기획’과
‘고객 관리’ 세분류와 직접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