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49









1 마케팅 전략의 의미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일까?






1 마케팅 전략의 기원



전략이라는 말은 군대에서 만들어졌다. 전략이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아군의 전략
전략을 뜻하는 영어 ‘strategy’의 어
강점을 최대한 이용하고 약점의 노출을 최소화하며 적의 강한 면을 피하고 약한 곳을 원은 그리스어의 ‘strategos’로 고

공격하기 위하여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대 아테네의 장군을 일컫는 말이다.
또 ‘strategos’는 군대를 의미하는
마치 전쟁터와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세우는 특정한 실행 ‘stratos’와 이끈다는 ‘ag’가 합쳐진
군사 용어이다.
계획을 전략이라는 군사 용어를 빌려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마케팅 전략이란 한 기 한자로 전략(戰略)에서의 ‘전(戰)’은
‘전쟁을 하다’ 또는 ‘싸움을 하다’라
업이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느냐 사라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는 뜻이며, ‘략(略)’은 ‘다스리다’라
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개념



마케팅 담당자는 일시적인 매출액 증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상표나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

(1) 마케팅 전략의 뜻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담당자가 전략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뜻

한다.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서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
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마케팅 자원을 운용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주요 활동

기업의 사업 영역이 정해지면, 기업은 마케팅 부문의 목표를 수립하고
시장과 경쟁 상황 등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며 기업 내의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결정하게 된다. 이때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주요 마케팅 자원을 4P라고 한다.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인 4P, 즉 제품(product), 가격
(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활동에 대한 최적의 배분과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마케팅 전략의 발전을 추구하게 된다.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47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