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49
1 마케팅 전략의 의미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일까?
1 마케팅 전략의 기원
전략이라는 말은 군대에서 만들어졌다. 전략이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아군의 전략
전략을 뜻하는 영어 ‘strategy’의 어
강점을 최대한 이용하고 약점의 노출을 최소화하며 적의 강한 면을 피하고 약한 곳을 원은 그리스어의 ‘strategos’로 고
공격하기 위하여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대 아테네의 장군을 일컫는 말이다.
또 ‘strategos’는 군대를 의미하는
마치 전쟁터와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세우는 특정한 실행 ‘stratos’와 이끈다는 ‘ag’가 합쳐진
군사 용어이다.
계획을 전략이라는 군사 용어를 빌려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마케팅 전략이란 한 기 한자로 전략(戰略)에서의 ‘전(戰)’은
‘전쟁을 하다’ 또는 ‘싸움을 하다’라
업이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느냐 사라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는 뜻이며, ‘략(略)’은 ‘다스리다’라
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개념
마케팅 담당자는 일시적인 매출액 증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상표나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
(1) 마케팅 전략의 뜻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담당자가 전략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뜻
한다.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서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
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마케팅 자원을 운용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주요 활동
기업의 사업 영역이 정해지면, 기업은 마케팅 부문의 목표를 수립하고
시장과 경쟁 상황 등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며 기업 내의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결정하게 된다. 이때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주요 마케팅 자원을 4P라고 한다.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인 4P, 즉 제품(product), 가격
(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활동에 대한 최적의 배분과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마케팅 전략의 발전을 추구하게 된다.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