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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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사명의 정의
더
마케팅 전략 수립의 첫 번째 단계는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명이 하나 알기
기업의 사명 작성 시 고려 사항
란 기업 조직의 존재 이유를 밝히는 것으로, 어떤 사업인지, 사업이 미래에 어떤 방향
•기업의 역사
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 등을 밝히는 것이다. •최고 경영층의 선호
•환경적 영향
기업의 사명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보다는 그 기업의 목표 고객에게 •차별적 우월성
•기업의 활용 가능한 자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실행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구체적이어야 하고, 경쟁 기업과
확연히 구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미국의 제약 회사인 존슨앤드존슨의 기업 사명은 “우리의 첫째 의무는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의사, 간호사, 환자 그리고 보
호자와 다른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이고, 미국 최대의 석유
기업이었던 스텐더드 오일의 기업 사명은 “원유, 천연가스, 액화
천연가스를 발견하여 생산하고, 이들 원재료로부터 사회에 유용
한 고품질의 제품을 제조하며, 소비자에게 적정한 가격으로 제
품을 유통 및 판매하고 신뢰할 만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
업에 종사한다.”로 기업이 수행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나타
내고 있다.
존슨앤드존슨의 기업 사명
톡 톡
마케팅 포스코의 기업 사명과 배경
우리나라의 제2차 경제 개발 계획 기간(1967~
1971년)에 정부 주도로 장기적인 철강 공업 육성 비전
POSCO the Great
계획이 수립되었다. 1968년 자본금 4억 원으로 시 The Most Respected & Beloved Company Globally
작한 포스코는 2014년에는 미국 <포춘>지가 발표
한 ‘2014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172위를 기록
혁신 POSCO 2.0
하였고, 글로벌 철강 전문 분석 기관인 WSD 선정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에 5년 연속 1 혁신
아젠다 철강 본원 사업구조 신성장사업 윤리기반의
경쟁력 강화 혁신 가속화 가시적 성과 창출 경영인프라 구축
위에 선정되었다.
실행가속, 신뢰제고 위한 경영쇄신
포스코는 ‘Posco the Great(위대한 포스코)’를 경영
창의경영
일류경영
윤리경영
화목경영
이념 Clean POSCO One POSCO New POSCO Top POSCO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하고, 철강 사업 본원의 경쟁
력 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육 •출처: 포스코(http://wikipedia.org/wiki)
성, 사업 구조 효율화와 재무 구조 개선, 경영 인프라 쇄신을 4대 혁신 추진 과제로 제시하였다.
활동 위 사례를 읽고 우리나라 대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의 기업 사명 사례를 찾아 적어 보자.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