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48
마케팅 전략의 개념
학습 목표 •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SWOT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핵심 질문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생각의 창
마케팅 전략을 바꾸는 변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016년 7월, 일본의 게임기기 전문 회사인 닌텐도는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인 포켓
몬 고(Pokémon GO)를 출시하였다. 증강 현실을 기반으로 한 3차원 게임인 포켓몬 고
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닌텐도사의 주가는 보름 만에 120%나 상승했다.
또한 가구 회사인 이케아는 카탈로그 인쇄물 페이지에 스마트폰을 대면 가구의 크
기와 분위기가 집 안과 어울리는지 미리 볼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다. 신발 회사인 컨버스도 가상으로 신발을 신어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증강 현실 앱을 선보였다.
이처럼 증강 현실 기술은 소비자에
게 신뢰성 높은 현실감을 제공함으로
써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반영하
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의 구매 만족
도가 높아지고 이것이 실질적인 구매
력으로 이어져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요인에 따라 마케팅 이케아(IKEA)의 증강 현실 앱.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집 안에 어울리는지 앱을
통해 배치해 볼 수 있다.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지 탐
구해 보자.
핵심 기업의 사명 기업의 목적과 목표 외부 환경 과업 환경 국제적 환경
용어 마케팅 감사 BCG 매트릭스 GE 매트릭스
46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