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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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전략의 수립
마케팅 전략의 수립 절차는 어떻게 될까?
1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
마케팅 전략의 수립은 기업의 사명에서 출발하여 시장 환경의 분석을 통한 포지셔
닝과 마케팅 믹스의 결정 및 검토 과정을 거치면서 일련의 순환적 성격을 띤다.
마케팅 전략의 수립은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수립하고 전사적 또는 사업부 수준의
전략을 수립한 후, 그 전략적 목표 아래 일관성 있는 마케팅 목표를 세우는 절차를 거
쳐 이루어진다. 그리고 시장 세분화 및 표적 시장의 선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전략
의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기업 사명의 정의 모든 구성원이 공통으로 가지고 갈 방향 결정
기업 목표의 수립 고객 만족에 초점을 둔 구체적인 목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분석
환경 분석
(SWOT 분석, BCG,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등)
시장 세분화 고객을 유사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구분
표적 시장 선정 여러 개로 나누어진 집단 중에서 하나 또는 몇 개의 표적 시장을 선정
포지셔닝 표적 시장 속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매김
고객에게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 위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의
마케팅 믹스 전략
개발과 결정
마케팅 전략 검토 수립한 마케팅 전략의 예상과 결과에 대한 평가와 평가 결과의 반영
[그림 Ⅱ-2] 마케팅 전략의 수립 절차
50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