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54
(2) 기업의 목표
기업의 목표는 기업이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명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나
타낸 것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가지고 있다.
① 기업 목표의 수립
기업 목표는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 활동의 목표 및 방향을 나타낸 것으로,
매출 증가, 비용 감소 등을 통한 수입 개선이나 해외 시장 진출, 생산성 향상 등과 같
이 마케팅 목표보다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을 수립한다.
• 여객 및 화물의 운송량 15% 이상 증대
• 정시 출발 및 도착률 99% 유지
항공사의 기업 목표
• 신규 항로 개척
• 고객 만족의 향상 및 기존 고객 재이용률 증대
[그림 Ⅱ-3] 항공사의 기업 목표(예)
② 기업 목표의 조건
•기업 목표는 가능한 한 구체적인 지표를 사용하여 서술해야 한다.
•기업 목표는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기업의 여러 목표는 서로 충돌하지 않고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톡 톡
마케팅 한국전력공사(KEPCO)의 기업 사명과 목표
전원 개발을 촉진하고, 전기 사업의 합리적 운영을 통하여
기업 사명
전력 수급의 안정 도모와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함.
•연 매출 865억 달러 실현, 이 중 해외 매출 256억 달러 달성
기업 목표 •세계 최고 기술 25개 보유
•투자 자본 대비 이익률 6% 이상 실현
•출처: 한국전력공사(http://www.kepco.co.kr)
52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