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59









SWOT 분석의 마케팅 전략 수립 단계

SWOT 분석을 통하여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S-O(강점-기회) 전략 W-O(약점-기회) 전략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피고, 시장 •환경적인 기회를 활용하기 위하여 •전략은 자사의 약점을 극복함으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마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떤 기회가 있고, 어떤 위 •자사의 강점과 시장의 기회를 잘 팅 전략.
결합하여 사업 영역을 과감히 확 •시장 상황이 유리하여 기회는 존
협이 따르는지를 살펴 이를 하나의 도표로 작성 장하는 공격적인 전략. 재하지만 자사의 핵심 역량이 부
(예) 시장 기회 선점 전략 / 시장· 족한 경우에 사용.
한다. 그리고 도표를 분석하여 외부 요인과 내부
제품 다각화전략 (예) 핵심 역량 강화 전략 / 전략적
요인을 결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제휴
이때 내부의 강점(S) 요인과 외부의 기회(O) S-T(강점-위협) 전략 W-T(약점-위협) 전략

요인을 결합한 전략을 S-O 전략이라고 하며, 내 •환경적인 위협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면서 환경적
자사의 강점을 사용하는 마케팅 인 위협을 회피하고 최소화하는
부의 강점(S) 요인과 외부의 위협(T) 요인을 결 전략. 전략.
•시장에 많은 위협 요인이 있지만 •시장의 위협 요인이 존재하는데
합한 전략을 S-T 전략이라고 한다. 또 내부의 약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자사 역량 그것을 극복할 만한 역량 부족.
이 있는 경우에 취하는 전략. (예) 철수 전략 / 제품·시장 집중
점(W) 요인과 외부의 기회(O) 요인을 결합한
•현재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화 전략
전략을 W-O전략이라고 하며, 내부의 약점(W) 피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다각화 전략을 선택할 수 있음.
요인과 외부의 위협(T) 요인을 결합한 전략을 (예) 시장 침투 전략 / 제품 확충
전략
W-T 전략이라고 한다.





기회 및 위협 자사의 강점과 SWOT SWOT 분석으로
요인 파악 약점 파악 매트릭스 작성 마케팅 전략 수립

[그림 Ⅱ-8] SWOT 분석의 마케팅 전략 및 수립 단계

톡 톡
마케팅 뭉쳐야 산다 - ‘페어링 마케팅’
페어링이란 ‘짝을 이루다’라는 뜻으로 서로 잘 어울리는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짝
을 짓는 것을 말한다. 제품을 사용할 때 떠오르는 상황이나 소비자들의 욕구, 그리고
함께 사용하는 제품 등을 파악해 이를 제품과 연결 짓는 페어링 마케팅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와인 업계에서 시작되어 가전, 주류, 가구 업계에서도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페어링
마케팅의 사례를 소개한다.
향긋한 커피와 달콤한 디저트의 조합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랑하는 단짝이다. 특히 여 커피와 케이크의 페어링
성들은 집에서 커피를 마실 때에도 작은 비스킷 하나라도 곁들여 카페에서 먹는 기분을 느끼고 싶어 한다. 이러한 디저트 문
화가 하나의 소비 문화로 정착된 트렌드를 파악하고 ‘홈 카페족’을 겨냥한 쿠킹 클래스’는 소비자들의 많은 인기를 끌었다.
헬스와 웰빙 부문 선도 기업 필립스 코리아는 국내 최대 식품 기업인 CJ제일제당과 함께 ‘나만의 스위트 홈 카페 만들기’ ‘쿠
킹 클래스’를 6회에 걸쳐 개최하였다. 그중 하나로 진행된 ‘집에서 즐기는 향기로운 커피와 핑거 푸드’ 클래스는 단짝인 커피와
디저트를 함께 배울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원두 본연의 맛과 향이 풍부해 가을과 더욱 잘 어울리는 ‘파드 커피’와 이를 활
용한 ‘마롱 크림을 올린 에스프레소 곤파냐’와 디저트 ‘헤이즐넛 티라미수’를 직접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출처: 스포츠조선, 2015. 1. 27.
활동 주변에 있는 편의점의 진열대에서 페어링 마케팅 전략이 실현된 제품들을 찾아보자.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57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