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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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믹스의 결정과 마케팅 감사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STP 전략을 실행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한 자원
중에서 어떤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마케팅 믹스를 실행할
때는 투입되는 자원이 최적의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 자원들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수립한 마케팅 전략의 실행 결과는 반드시
점검 또는 평가 과정을 거쳐야 한다. 평가 결과를 다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반영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수정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검토 절차가 필요하다.
① 마케팅 믹스
STP 전략이 수립되고 나면 마케팅 믹스를 개발해야 한다. 마케팅 믹스에는 제품
(product) 믹스, 가격(price) 믹스, 유통(place) 믹스, 촉진(promotion) 믹스가 있
는데, 이를 4P’s라고도 한다. 이에 대해서는 단원을 달리 설정하여(Ⅲ. 마케팅 믹스 전
략)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② 마케팅 전략 검토
마케팅 감사는 마케팅 활동에 대한 재검토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예상치
못했던 경쟁자의 태도나 소비자의 반응으로 마케팅 전략이 새로운 환경에 적합하지
않을 때도 있으며 또한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은 수시로 마케팅 전
략을 수정해야 할 때도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전략 실행 활동을
정기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톡 톡
마케팅 매출 부진에 대한 마케팅 전략 검토
어느 기업의 매출 부진이 지속되자 최고 경영층은 영업 사원들이 일을 열
심히 하지 않거나 영업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영
업 사원들의 보수를 매출 실적에 따라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판매 훈련
전문가를 채용하기로 하였다. 최고 경영층은 이런 결정을 내리기 전에 외부
마케팅 감사 전문가에게 마케팅 활동을 검토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마케팅
감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제품 구성이 취약하고, 경쟁사에 비하여 신제품 출시 건수가 적다.
•디자인이 진부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마케팅 전략 검토의 필요성
활동 위 사례를 읽고 매출 성장을 위해 취해야 할 마케팅 전략의 수정 방향을 생각해 보자.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