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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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장 세분화



어떤 기준으로 시장을 나눌 것인가?






1 시장 세분화의 개념




하나 알기 시장 세분화란 이질적인 시장을 동질적인 요소별로 나누는 과정이다. 즉, 한 기업이
시장 세분화의 사례 시장을 각각의 특성에 따라 하위 시장으로 세분함으로써 기업의 자원, 목표, 수익이라
저비용 항공사는 퍼스트 클래스나
비지니스 클래스 등과 같은 항공기 는 관점에서 가장 유리한 시장이나 몇 개의 시장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서비스 및 VIP 라운지와 같은 공항
서비스 등의 다양한 고품격의 항공 오늘날과 같이 기술 혁신과 정보 기술의 발달로 변화된 시장 환경에서는 소비자 중
서비스보다는 저렴한 가격과 빠른 심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
출발 등 편리함을 추구하는 항공
이용 고객에 초점을 두고 고객층을 수 요소가 되었다. 시장 세분화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세분화한 항공사이다.

고객 욕구의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믹스를 개발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한 충족 더 정확히 충족시킬 수 있다.


회사가 가진 강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세분 시장에만 회사의 마케팅 노
경쟁 우위의 확보
력을 투입하므로 경쟁사의 압력을 잘 견딜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충족시키므로 회사나 자사 상표에 대한 충성도를 높
충성도의 증진
일 수 있다.
[그림 Ⅱ-12] 시장 세분화의 이점


2 시장 세분화의 기준



시장 세분화의 기준은 크게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자의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 세분화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표 Ⅱ-5] 시장 세분화의 기준
세분화 기준 변수

지리적 변수 지역, 인구 밀도, 도시의 크기, 기후 등
인구·통계적 변수 나이, 성별, 가족 규모, 가족 수명 주기, 소득, 직업, 교육 수준, 종교 등

심리 분석적 변수 사회 계층, 생활 양식, 개성 등
추구하는 편익, 사용량, 제품에 대한 태도, 상표 충성도, 상품 구매 단계, 가격에
행태적 변수
대한 민감도 등
66 Ⅱ .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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