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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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적 시장 결정 전략
몇 개의 세분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에는
세 가지가 있다.
(1) 비차별화 전략
비차별화 전략은 기업이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나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이 전략은 소비자 개개인의 차이점은 무시하고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어 한 가
지 제품이나 서비스, 마케팅 믹스로 전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전
략이다.
소구(訴求) ① 기업은 시장을 하나의 총체로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공통적 욕구를 발견하고 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욕구를 에 소구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략을 채택한다.
광고나 홍보를 통해서 자극시켜 구
매 동기를 유발하는 것 ② 대량 생산, 경로, 광고를 통한 규모의 이익, 즉 마케팅 비용의 최소화를 꾀한다.
③ 기업은 제품의 뛰어난 이미지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고, 소비자 개개인의 다양
한 욕구는 고려하지 않는다.
마케팅 믹스 전체 시장
(과자류 등) (전체 고객)
[그림 Ⅱ-14] 비차별화 전략
(2) 차별화 전략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을 근거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세분 시장에
적합한 제품, 서비스,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전략이다.
시장 차별화 전략은 제비용(제품 개발비, 생산비, 재고 관리비, 촉진비 등)을 증대시
킨다. 차별화 마케팅은 매출액 증대와 비용 증대를 동시에 가져오지만, 비용 상승보다
매출액 상승이 훨씬 더 커서 전체 수익률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될 때 적합하다.
마케팅 믹스 1(캐주얼) 세분 시장 1(젊은 고객)
마케팅 믹스 2(고급 아웃도어) 세분 시장 2(건강을 추구하는 중년층 고객)
마케팅 믹스 3(세미 정장) 세분 시장 3(도시 사무직 회사원)
[그림 Ⅱ-15] 차별화 전략
68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