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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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지셔닝 맵



포지셔닝 맵은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 비싼 포지셔닝 맵의 유용성
• 자사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하는 제품의 두 가지 속성[ 가격(비싼, F 인식되는지 보여 준다.
A • 자사 제품이 의도한 대로 포지셔
저렴한), 품질(대중적, 고급)]을 축으로
B 닝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마케팅
자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의 평가를 나 C E 믹스 전략의 효과를 알 수 있다.
대중적 고급 • 소비자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
타낸 것이다. 따라서 포지셔닝 맵은 자 하는 제품의 속성을 파악함으로

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의 위치를 비교하 D 써 신제품 개발이나 자사 제품의
개선 시 목표로 삼을 수 있다.
면서 기업의 경쟁 상황을 분석하고 새로 • 자사 제품의 위치와 가까운 경쟁
자가 누구이며, 얼마나 많은 경쟁
운 시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자가 있는지 보여 준다.
저렴한
다. 또 분석 기준에 따라 포지셔닝 맵에
[그림 Ⅱ-17] 포지셔닝 맵
서 제품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어 유연
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포지셔닝 맵을 그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표 선정이다. 즉,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 결
정을 내릴 때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를 선정하여 포지셔닝 맵을 그려야만 이를 기초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이루어지고, 소비자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톡 톡
마케팅 기업의 이미지 전략과 포지셔닝

“건강한 물 공급, 스마트 물 관리로 더욱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모든 사람이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하
여 ICT 기반의 스마트 물 관리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깨끗하
고 안전한 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도서 지역 해수 담수화 시설
운영, 농어촌 미급수 지역 광역 상수도 직접 공급을 실시하여 국민 물
복지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구촌 물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소외된 이
한국수자원공사
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회 공
헌 활동, 중소기업과의 동반 성장에도 앞장서 국민 여러분께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한국수자원공사의 경영 이념이다. 이 회사는 깨끗한 물 공급과 세계 최고 물의 관리 기업이라는 이미지로 포
지셔닝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활동 렌터카 업체인 에이비스(Avis)가 경쟁사인 헤르츠(Hertz)를 상대로 내건 광고 전략 문구를 보고 경쟁사 및 경쟁 제품
을 이용한 기업 이미지 포지셔닝의 사례를 찾아보자.


“우리는 2등입니다. 그래서 더욱 열심히 노력합니다. (We're number two, so we try harder.)”


2. STP 전략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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