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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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통계 조사의 과정



마케팅 통계 조사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1 조사 문제의 정의


마케팅 통계 조사의 절차는 조사 문제의 정의를 시작으로 마케팅 통계 조사 설계,

하나 알기
조사 문제의 정의가 중요한 이유 자료 수집과 분석, 조사 보고서 작성 순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장애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를 정확히 정의해야지만 문제 마케팅 통계
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밝 조사 문제의 정의 조사 설계 자료 수집과 분석 조사 보고서 작성
히고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 Ⅱ-18] 통계 조사의 절차



마케팅 통계 조사의 첫 단계는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마케팅 조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조사 문제를 정의하는 일은 조사를 통해
서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뜻

한다.
조사 문제의 정의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진단함으로써 마케팅 문

제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고, 이를 통하여 조사 목적을 명확히 규명하는 과정이다.



문제 상황의 파악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다.






문제 상황의 진단 • 시장 점유율은 고객들이 다른 상품으로 전환함으로써 발생하고 있다.
•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줄고 있다.






조사 목적의 규명 • 다른 상표로 전환하는 이유를 밝힌다.
•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줄어드는 원인을 밝힌다.

[그림 Ⅱ-19] 조사 문제의 정의 과정 단계와 예



76 Ⅱ .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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