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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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통계 조사의 과정
마케팅 통계 조사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1 조사 문제의 정의
마케팅 통계 조사의 절차는 조사 문제의 정의를 시작으로 마케팅 통계 조사 설계,
더
하나 알기
조사 문제의 정의가 중요한 이유 자료 수집과 분석, 조사 보고서 작성 순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장애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를 정확히 정의해야지만 문제 마케팅 통계
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밝 조사 문제의 정의 조사 설계 자료 수집과 분석 조사 보고서 작성
히고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 Ⅱ-18] 통계 조사의 절차
마케팅 통계 조사의 첫 단계는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마케팅 조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조사 문제를 정의하는 일은 조사를 통해
서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뜻
한다.
조사 문제의 정의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진단함으로써 마케팅 문
제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고, 이를 통하여 조사 목적을 명확히 규명하는 과정이다.
문제 상황의 파악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다.
문제 상황의 진단 • 시장 점유율은 고객들이 다른 상품으로 전환함으로써 발생하고 있다.
•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줄고 있다.
조사 목적의 규명 • 다른 상표로 전환하는 이유를 밝힌다.
•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줄어드는 원인을 밝힌다.
[그림 Ⅱ-19] 조사 문제의 정의 과정 단계와 예
76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