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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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통계 조사의 유형
마케팅 통계 조사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 탐색 조사
더
하나 알기 탐색 조사(exploratory study)는 문제를 찾아내고 정의하는 것이 목적인 조사이다.
마케팅 조사의 유형
탐색 조사는 좀 더 정교한 조사를 하기 위한 전 단계로 가설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
문제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탐색 조
사를 하며, 현재의 마케팅 상황을 용된다. 차후 조사의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하여, 조사자가 문제에 대하여 잘 알고 익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기술적 조
사, 마케팅 현상들 간의 인과 관계 숙해지기 위하여, 또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를 알기 위해서눈 인과 조사를 실시
한다. 탐색 조사는 회사 내의 관련자는 물론 기업 외부의 관련자들과 인터뷰를 하거나 잡
지, 책, 발표된 논문, 회계 자료 등의 문헌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2 기술 조사
기술 조사(dsecriptive study)는 제품의 시장 잠재력,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선호도,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및 생활 양식(라이프 스타일) 등 소비자 또는
시장의 특성을 빈도나 비율을 통해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한 조사이다.
기술 조사는 고객, 표적 시장, 경재자 등의 특성과 이들의 행동을 예측할 목적으로
실시한다. 기술 조사의 유형에는 횡단 조사와 종단 조사가 있다.
분석 대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을 한 시점에서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횡단 조사
많이 쓰이는 조사 방법
일정 기간에 걸쳐 계속 일어나는 사건을 반복적으로 관찰·분석하는 조
종단 조사
사 방법
[그림 Ⅱ-20] 횡단 조사와 종단 조사의 특징
3 인과 조사
인과 조사(causal research)는 마케팅 통계 조사에서 어떤 결과에 대하여 그 원인
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실시하는 조사 방법이다. 예를 들면, 광고비가 올라가면 매출
액이 올라갈 것이라는 가정하에 실제로 광고비가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
고자 할 때 실시하는 조사 방법이다.
78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