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76
마케팅 통계 조사
학습 목표 •마케팅 통계 조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통계 조사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마케팅 조사 과정을 단계별로 구현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기업들이 펼치는 마케팅 조사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을까?
생각의 창
기저귀 옆에는 왜 맥주가 진열되어 있을까?
미국의 한 편의점 체인에서는 아기 기저귀와 맥
주 판매량 사이에 아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사
실을 알아내었다. 이는 아기 기저귀를 사러 간 아빠
들이 기저귀와 함께 항상 6개들이 맥주 한 팩을 같
이 사 간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그 후 편의
점에서는 아기 기저귀 진열대 옆에 시원한 맥주를
진열하여 보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전략은 마케팅 통계 조사로부터 나온
다. 마케팅 통계 조사는 고객의 장바구니 내역을 집
계하고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기업
의 마케팅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마케팅 통계 조사의 결과
를 적용하여 더 많은 구매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이와 같은 마케팅 통계 조사
아기 기저귀 판매량과 맥주 판매량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
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핵심
용어 마케팅 통계 조사의 절차 탐색 조사 기술 조사 인과 조사
74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