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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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통계 조사의 이해



왜 마케팅 통계 조사가 중요할까?






1 마케팅 통계 조사의 의미



마케팅 통계 조사는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 하나 알기

여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수집, 분석, 보고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마 마케팅 통계 조사의 목적
마케팅 조사란 마케팅에 관한 전략
케팅 통계 조사는 자사 내의 마케팅 조사부를 통해서 할 수도 있고, 외부 기관에 의뢰
적 의사 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체
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을 택하느냐는 기업이 이 분야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기
록, 분석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마케
자원에 달려 있다. 팅 조사의 목적은 급변하는 경영 환
경 속에서 경영자 또는 기업이 시장
과 동떨어진 마케팅 전략을 시행할
경우 입게 될 막대한 손실을 미연에
2 마케팅 통계 조사의 중요성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은 마케팅 통계 조사를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발견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정의하여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 통계 조사는 마케팅 성과를 평가할 수 있어 마케팅에 대한 전체
적인 이해를 높인다.

특히 최근 소비자의 소비 성향이 매우 다양해지고 고객의 범위가 전 세계로 확대됨
에 따라 마케팅 통계 조사 결과에 따른 마케팅 의사 결정은 기업의 성패 여부를 결정

할 만큼 중요해지고 있다.

톡 톡
마케팅 마케팅 통계 조사의 필요성

어떤 음료 회사의 마케팅 통계 조사에 관한 예
이 회사는 시장 점유율 감소의 원인이 광고 매체 선택의 비효율성에 있다고
판단하고, 매체(라디오, TV, 잡지)의 최적 구성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조사 결과는 전혀 쓸모가 없었다. 왜냐하
면 시장 점유율이 감소한 원인은 고객의 기호 변화 때문이었음이 뒤늦게 밝혀
졌기 때문이다.
만일 음료 회사가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요소에서 찾았다면 조사의 목표와
진행 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마케팅 통계 조사
도움이 되는 조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활동 최근 출시된 신제품 중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하고 사라진 제품을 찾아보자. 그리고 그 제품과 관련한 마케팅 조사
자료를 찾아 어떤 조사가 잘못되었는지를 말해 보자.

3. 마케팅 통계 조사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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