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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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포지셔닝



고객의 마음속에 우리 제품을 어떻게 각인시킬 수 있을까?






1 포지셔닝의 뜻


포지션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위치한 자사 제품의 독특한 인식 상태를 말하는 것으

하나 알기
로서,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경쟁 제품과 비교되어 차지하는 위치를 의미한다.
재포지셔닝(repositioning)
기존의 포지셔닝이 경쟁적 우위를 그리고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의 제품과 이미지가 우수한 위치를 차
상실하였거나 기업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타나면 재포지셔닝을 지하도록 자리매김하는 과정을 말한다.
해야 한다.


2 포지셔닝의 유형


기업에서는 선택한 표적 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경쟁사보다 경쟁적 우위를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 제품의 속성, 소비자의 특성, 제품의 사용 상황, 경쟁 제품과의 비교 등에

따른 다양한 유형으로 포지셔닝한다.

① 제품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경쟁 제품과는 차별화된 기능적·감각적 편익

이나 속성의 차별점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종이 걸림이 없는 복사기와
같은 제품이 여기에 속한다.

②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포지셔닝

자사 제품이 특정 사용자 계층에 적합하다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접
대 업무가 많은 비즈니스맨을 위한 숙취 해소 음료, 아침 출근 준비에 바쁜 직장인을
위한 식사 대용 컵라면 등이 특정 사용자를 위한 포지셔닝의 예이다.

③ 제품의 사용 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종이 걸림이 없는 복사기 제품이 사용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기업
체 임직원의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미리 만들어 제시하는 여행사의 패키지 여행 상품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④ 경쟁 제품에 따른 포지셔닝

경쟁 제품과 자사 제품을 비교해 보여줌으로써 자사 제품의 강점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타사에 비해 건더기가 크다는 것을 강조한 즉석카레 ‘레또’와

식사 대용 컵라면 기지국이 많다는 것을 강조한 이동통신 광고 등이 이 유형에 속한다.
70 Ⅱ .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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