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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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P 전략의 이해



STP 전략이란 무엇일까?






1 STP 전략의 뜻



마케팅 전략의 실질적인 첫 단계는 누구를 고객으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이 STP 전략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
는 시장의 선택을 의미하는데 기업은 모든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적 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

는 없다. 따라서 기업이 시장을 선택하기 위해서 펼치는 전략이 STP 전략이다. (Positioning)의 첫 글자를 따서 부
르는 이름
STP 전략이란 시장을 일정한 기준으로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자신에
시장 세분화(S)
게 적합한 시장을 표적 시장으로 선택하고, 선택한 표적 시장을 대상으로 고객의 마

음속에 경쟁 상품과 구별되는 분명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마케팅 전략 표적 시장 선정(T)
이다. 포지셔닝(P)



2 STP 전략의 배경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서 대량으로 생산하고 대량으로 판매하면 기업의 이윤이 창
출되던 대중 마케팅 시대에는 고객들의 욕구가 동질적이라는 가정 아래 경영 활동을

수행하였다.

(1) 이질적 시장의 등장

기업이 보유한 생산 기술과 정보 및 물류 관련 기술이 발달하면서 공급의 확대와

함께 기업 간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기업은 시
장을 이질적인 몇 개의 세분 시장으로 나누어 각 세분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을 구사하는 것이 고객 만족의 수준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윤을 확보
하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세분화 마케팅의 필요성 대두

세분화 마케팅은 시장을 몇 개의 세분 시장으로 나누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
는 것이다. 이는 시장을 좀 더 세분화하여 개개인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면 고객 만족이 극대화될 것이라는 관점에서 나타난 전략이다. 따
세분화 마케팅은 시장을 나누어
라서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TP 전략이 필수적이다.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2. STP 전략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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