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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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TP 전략 수립

기업의 전략적 시장 계획이 수립되면 각 전략 사업 단위별로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은 상황 분석, 마케팅 목표의 설정, STP 전략 수립
및 마케팅 믹스 전략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전체 시장을 합리적인 기준으로 세분화하
고, 그중에서 기업이 공략한 표적 시장을 선정하여 그 속에 자사 제품의 위치를 결정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거치는 데

이를 STP 전략이라고 한다. STP 전략에 대해서는 (65~71쪽)에서 자세히 살펴보기
로 하자.
















시장 세분화(S) 표적 시장의 선정(T) 포지셔닝(P)
시장 세분화(segmentation)는 시장을 비 표적 시장(target market)의 선정은 세분 포지셔닝(positioning)은 선정된 표적 시
슷한 욕구를 가진 집단으로 묶어서 시장 된 시장을 중심으로 기업의 사명이나 목 장에 있는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의 제품
내에 어떤 소비자 집단이 있는지 분석하 표를 달성할 수 있는 특정 고객 집단을 을 자리매김하는 것으로 자사 제품과 경
는 것이다. 선정하는 것이다. 쟁사 제품 간의 차별화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
[그림 Ⅱ-11] STP 전략 수립 단계






톡 톡
마케팅 해외 시장에서 2,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오감자
국내 단일 스낵 브랜드 최초로 해외 시장에서 2,000억 원의 매출을 올
린 최초의 과자가 있다. 바로 오리온 그룹의 오감자이다. 오감자는 중국에서
‘야!투도’로 불리며, 오리지널 맛 외에 중국인이 좋아하는 토마토 맛, 스테이
크 맛, 치킨 맛, 허니 밀크 맛을 출시하여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현지화
전략에 성공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착한 포장·착한 과자 프로젝트’를 통
하여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양은 늘려 국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인 이미지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http://weblcim.blog.mo/70172432631)
오리온 그룹의 오감자 광고

활동 우리나라 제과 기업의 독특한 포지셔닝 사례를 찾아보자.


60 Ⅱ .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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