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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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 전략
학습 목표 • 제품에 따른 시장 세분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제품별 표적 시장을 선정할 수 있다.
• 기업의 이미지 전략을 포지셔닝할 수 있다.
핵심 질문 STP 전략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생각의 창
특정 소비자 집단을 공략하려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까?
와라와라 카페는 직장에 다니는 27세의 미혼 여성만을 소비자 집단으로 정한 카페
이다. 경제력이 있고 까다로운 입맛을 지닌 대신 충성도가 높고 입소문 능력을 지닌
이들을 표적 고객으로 선정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와라와라 카페에서는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세심한 배려 서비스를 제공한다. 짧은
치마를 입은 고객을 위하여 무릎담요를 제공하고, 식사 중 긴 머리를 묶을 수 있는 머
리끈을 준비하는 등 완벽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이와 같은 노
력의 결과 중국으로 진출해 베이징에
도 1호점을 내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표적 마케팅은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특정한
소비자 집단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
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자.
와라와라 카페의 외부 전경
핵심 STP 전략 세분화 마케팅 비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용어 집중화 전략 포지셔닝
64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