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64










중단원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아래에 소개된 롯데리아의 사례를 SWOT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작성
해 보자.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 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 개
발로 수년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
산업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롯데리아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많은 매장을 갖추어 접근성
이 좋은 것이 장점이다. 또 한국인에게 맞는 제품을 계속 선보이
고 있으며 서비스 만족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한류 열
풍을 타고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L백화점과의 연계 가능성도 있어 좋은
분위기를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낮고 시장 이미지가 미
약한 점, 고비용 경영은 롯데리아가 극복해야 할 숙제이다. 그뿐만 아니라 외국 경쟁 업체들
이 속속 국내에 진출하고 있고, 친환경 붐을 탄 패스트푸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해결해
야 할 문제이다.


준비하기

수행 팁 사례 중 강점, 약점, 기회, 위협에 해당하는 정보를 찾는다.
제시된 기업의 정보가 더 많이 필
요할 때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실행하기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기사 등
을 검색한다.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포트포리오를 작성한다.
1. 모둠원이 찾아낸 정보를 서로 토의한 후 강점, 약점, 기회, 위협에 기록한다.

수행 팁 2. 기록된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토대로 S-O 전략, S-T 전략, W-O 전략,
• 모둠원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 W-T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토의한다.
할 때는 분명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3. 모둠원들의 의견을 모아 마케팅 전략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 다른 모둠원들의 의견을 들을 때
는 내 생각과 어떤 점이 같고 어 내적 요인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떤 점이 다른지 생각하며 듣는다. (내부 환경)
외적 요인
(외부 환경)

기회(Opportunity) S - O 전략 W - O 전략

수행 팁
• 모둠의 수행 내용을 다른 모둠에 위협(Threat) S - T 전략 W - T 전략
게 정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
야 할지 생각하면서 함께 발표
자료를 만든다.
•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을 때에는
자기 모둠에 적용할 만한 것이 발표하기
있는지, 더 개선할 것이 있는지
고려하며 듣는다. 모둠별로 작성된 내용을 정리하고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다.


62 Ⅱ . 마케팅 전략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