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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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환경

과업 환경은 기업 조직의 경영 활동에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수행해야 하는 환경이
라고 할 수 있다. 즉, 과업 환경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때 직접적으로 고려해야 하

는 환경이다. 과업 환경은 고객, 공급 업자, 유통 경로 담당자, 대중, 채권자, 노동조합,
주주, 정부, 경쟁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개인이나 조직. 고객의 수, 고객의 충성도,
고객, 대중
구매 금액, 구매 빈도, 신규 고객, 대중의 신뢰, 대중의 평판 등의 환경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을 위하여 원료를 제공하는 개인이나 조직. 공급
공급 업자
업자의 수, 공급 업자의 능력, 공급 업자의 안정성 등의 환경




유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생산 잠재력을 가진 기업. 경쟁자
경쟁자
의 수나 경쟁자의 역량, 시장 점유율, 경쟁자의 전략 등의 환경



기업의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형성한 기업 내부의 조직, 노동조합의 요
노동조합
구 조건이나 노동조합과의 관계 등의 환경




기업에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금을 징수하는 역할을 수행. 기업
정부
의 경영 활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부 규제나 지원 활동 등의 환경



주주는 기업의 자본금 투자자이며, 채권자는 기업에게 자금을 빌려준
주주, 채권자 당사자, 투자자와 채권자의 경영 활동에 대한 간섭이나 이들과의 관
계 등의 환경

[그림 Ⅱ-6] 과업 환경의 구성원

국제적 환경

국제적 환경은 기업의 일반 환경에 포함되기도 하지만 엄격하게 말
하면 국경이라는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며, 거래가 이루어질 때 관세라

는 세금을 지불해야 하는 별도의 환경이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글로벌 환경으로의 변화로 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여러 국가에서 생산
된 부품이 들어가며, 생산과 구매가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

문에 기업 활동에 매우 중요한 또 다른 환경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의 인도 공장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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