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58
② 환경 분석 - SWOT 분석
기업이 처한 환경에 대한 분석은 SWOT 분석과 포트폴리오 분석을 포함한다.
SWOT 분석의 이해
어떤 기업이든 내부에는 강점이나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에는 기회 요인과 위
협 요인이 있다. 따라서 이를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본 절차이다.
SWOT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으로 구분한 것이다. 이때 내부 요인은 강점과 약점으로 구분하고 외부 요
인은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한다. 즉, SWOT는 기업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살
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위협 요소를 찾아 미리 대비하
거나 피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성한 분석 요인들을 가리킨다.
SWOT 분석이란 기업이나 조직이 설정해 놓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사의 역
량과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이다. SWOT 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외부 환경
요인인 기회와 위협, 내부 환경 요인인 강점과 약점의 결합을 통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더
하나 알기 STRENGTH WEAKNESS
SWOT란? S W
기업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강점 약점
분석하여 강점(strength), 약점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강점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약점
(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 으로 인식되는 것과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 으로 인식되는 것과 경쟁사보다 약세를 보이고
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 고 있는 것을 뜻함. 있는 것을 뜻함.
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
우리 기업의 강점은? 우리 기업의 약점은?
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알버트
•독점적 기술 •낙후된 설비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고안하
•높은 가격 경쟁력 •수익성 저하
였다.
•높은 시장 점유율 •불리한 입지
•긍정적인 기업 문화 •낮은 브랜드 인지도
•경영자의 강한 리더십 등 •연구 개발 인력의 부족 등
SWOT
분석
기회 위협
외부 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외부 환경에서 불리한 위협 요인은
무엇인지, 어떠한 기회가 존재하는 지를 뜻함. 무엇인지, 어떠한 위협이 존재하는 지
우리 기업에게 기회는? 를 뜻함.
•새로운 시장의 개방 우리 기업에게 위협은?
•경쟁 기업의 쇠퇴 •경기 침체
•새로운 기술의 등장 •정부의 규제
•높은 경제 성장률 •시장 성장률 둔화
•시장의 빠른 성장 등 •새로운 경쟁 기업 출현
•구매자의 교섭력 증대 등
O T
OPPORTUNITY THREAT
[그림 Ⅱ-7] 기업의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
56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