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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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통계 조사의 설계



마케팅 통계 조사 문제 문제를 정의하고 나면 이를 바탕으로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의 순서와 책임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이를 마케팅 통계 조사 설계라고
한다. 이 단계에서는 마케팅 조사의 목적과 자료 수집 방법, 조사 대상, 조사 시점, 조

사 장소, 조사 방법 등을 결정한다.

[표 Ⅱ-6] 마케팅 통계 조사 설계의 구성 요소

• 조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조사의 목적
• 조사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하나 알기
자료의 유형 • 1차 자료를 선택할 것인가, 2차 자료를 선택할 것인가?
1차 자료(Field-work primary
data)
• 전수 조사를 할 것인가, 표본 조사를 할 것인가?
자료 수집의 방법 설계 현재의 조사 목적에 따라 조사자가
• 언제 조사할 것인가, 어디에서 조사할 것인가?
직접 창출하는 자료
• 표본 조사 시 모집단은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표본 설계 • 표본은 어느 정도 규모로 할 것인가? 2차 자료(Secondary data)
• 표본은 어떤 방법으로 추출할 것인가? 현재의 조사 목적이 아니라 다른 조
사 목적을 위하여 이미 수집되어 있
• 자료는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는 자료, 즉 현존하는 자료
조사 내용 및 분석
• 자료 처리의 방법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일정 및 예산 • 조사 단계와 세부 진행 항목별로 소요 기간과 예산은 얼마로 할 것인가?




3 자료의 수집과 분석



마케팅 통계 조사 설계를 마치면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 작업과 실제 자료를 수집
하고 분석하는 등 조사 계획을 실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자료 수집의 준비 작업은 조사에 필요한 자료의 형태와 자료 수집 방법에 따라 다

양하다. 실제 자료 수집에서 중요한 원칙은 시간, 예산, 응답자의 비밀이라는 제약 조
건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다.
자료 분석은 통계 분석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간단한 분석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할 수도 있다.


4 조사 보고서의 작성



조사 보고서는 조사 업무와 관련하여 수행한 모든 것을 명확하고 간단하게 기술해
야 한다. 조사 내용을 의사 결정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면 그 조사는 무의미

한 것이므로 명확한 조사 보고서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조사 보고서는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하며, 논리적인 근거와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3. 마케팅 통계 조사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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