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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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마케팅 조사용 설문지 작성하기
조사용 설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목적과 관련 있는 질문만 설문지에 포함시킨다. 단 하나라도 쓸데없는 질문이 있어서는 안
된다. 불필요한 질문은 시간, 비용과 낭비를 초래하고, 조사 대상자에게 부담을 주어 중요한 내용에 대
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 식생활 패턴(pattern)을 조사하는 질문에 가장의 종교를 묻는 경우
둘째, 어느 한 방향으로 대답을 유도하거나 혹은 편견이 개입된 질문은 피한다.
(예) 자라나는 새싹들의 꿈을 꺾는 입시 지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셋째, 조사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말을 사용하고 의미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단어를 사용한다.
(예) 당신은 얼마나 자주 여행을 다닙니까?
① 매일 다닌다. ② 자주 다닌다. ③ 종종 다닌다. ④ 거의 안 다닌다. ⑤ 전혀 안 다닌다.
넷째, 응답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포함시키거나 직접적인 질문은 피해야 한다.
(예) 당신은 아직도 물건을 훔치고 있나요?
① 예 ② 아니요
당신은 아직도 친구들이 물건을 훔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① 예 ② 아니요 ③ 모르겠다.
다섯째, 하나의 항목에 두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예) 이 상품의 가격과 포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는 다음 2가지 질문으로 분리해야 한다.
•이 상품의 가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상품의 포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Q 위의 셋째 번 설문 응답에 쓰인 ‘자주’, ‘종종’, ‘거의’라는 용어는 명확한 개념의 구분이 없다. 이를 어떻게
수정할 수 있는지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적어 보자.
(예) 당신은 여행을 자주 다니십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 ) ③ ( ) ④ ( ) ⑤ 매우 그렇지 않다.
3. 마케팅 통계 조사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