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85









1 소비 성향과 특수 마케팅



소비 성향에 맞는 마케팅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체험 마케팅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마음을 사로
잡는 마케팅 기법이다.

특히 신제품 출시와 연계하여 신제품을 직접 경험해 보고 장점과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 마케팅은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체험 마케팅은 고객 맞춤형 마케팅으로 주로 감각 체험이나 감성
체험, 맞춤 체험, 지성 체험, 행동 체험 등 어떤 체험을 하느냐에 따
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




프리 허그 등 예상치 못한 감각적인 체험을 제공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 내는
감각 체험
전략


고객이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특별한 감정을 느끼도록 자극하는
감성 체험
전략

고객 개개인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한 사람만을 위한 서
맞춤 체험
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장난감 개발 과정에 참여시키는 등 고객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제품의 창
지성 체험
조 과정에 동참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

마라톤이나 등산과 같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여 기업
행동 체험
의 브랜드 가치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전략

[그림 Ⅱ-21] 체험 마케팅의 종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는 행동 체험
4. 특수 마케팅 전략 83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