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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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탐구 저가 고품질 전략을 실현한 유통 기업
‘저가격 고품질 전략’의 사례를 통하여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사례
알디(ALDI)는 현재 18개국에서 9,000여 개의 점포
를 운영하는 독일계 슈퍼마켓 체인이다. ‘하드 디스
카운트 스토어(hard discount store)’라는 별명대로
싼 가격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에 있는 생활용품 판
매점 다이소와 비슷하다. 그러나 다이소가 빵이나 과
자, 음료를 구색 맞추기용으로 진열하는 정도라면 알
디는 신선 식품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알디(ALDI)의 매장
알디의 매장은 화려하지 않다. 매장의 평균 면적은
2
850m (학교 교실 약 3개 크기)로 미국의 대형 유통 업체 테스코(TESCO)의 약 10분의 1 수준이다. 매
장 규모에 비하여 알디는 무척 알차다. 알디가 2013년 전 세계에서 올린 매출액은 643억 유로(약 76조
8,000억 원)이다. 특히 영국과 호주에서는 유통 업계에 돌풍을 일으키며 가파르게 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알디의 영국 시장 점유율은 2013년에 4.8%를 기록하였다. 이는 7년 전에 비해 두 배가 증가한 수치
다. 2011년 이후부터는 매년 30%를 웃도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테스코, 아스다(ASDA), 세인
즈버리(Sainsbury’s), 모리슨(Morrisons) 등 영국 유통 업계 ‘빅 4’의 점유율이 하락세에 접어든 것과 대
조된다.
•출처: 즈니스워치 2015. 3. 18.
1. 전략의 배경 분석하기
■알디의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경영 원칙이 들어 있을까?
알디의 경영 원칙은 ‘단순하게 경영하라’이다.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품목의 4분의 1은 한 달에 한 개 이상 팔리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대형 슈퍼마켓은 2만여 개가 넘는 품목을 관리하면서 허덕이고 있다. 이에 비해 알디는 수십 년 동안 판매
품목을 600개로 제한해 왔다.
매출 추이를 알기 위한 통계 자료 산출도 매일 하지 않고 한 달에 한 번 또는 분기에 한 번 정도로 최소
화한다. 매출 추이는 시간을 두고 나중에 보아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러다 보니 다른 일을 할 여
유가 생긴다는 것이다.
86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