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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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전략 분석하기
■알디의 저가격 고품질 전략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물건을 최대한 싸게 팔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한다.
알디는 이윤과 운영 비용에서 거품을 최대한 뺐다. 영국 시
장 조사 기관에 따르면 알디는 대형 유통 업체 테스코보다 평
균 22%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팔고 있다. 알디는 수익을 어느
정도 포기하면서까지 가격을 낮추었다. 실제로 대형 도매 업
체가 18%의 이윤을 남기는 데 비하여 알디의 마진은 12% 정
도다.
•상품 10개 중 9개는 자체 브랜드 상품(PB)이다. 알디의 광고 일부. ‘무적의 이중 보장’이라고 적혀 있다.
‘싼 가격’에 초점을 두고 만든 상품이 매대를 차지하고 있다.
•매장 구조에도 비용 절감의 아이디어가 담겨 있다.
상품은 바구니나 박스에 담긴 채로 매장에 진열된다.
일일이 상품을 꺼내 매대에 진열할 필요가 없어 직원들
의 업무량이 줄었다. 매장을 넓은 복도식으로 설계해서,
직원이 상품을 실은 핸드카를 매장 내에서 빠르고 쉽게
끌고 다닐 수 있도록 하였다.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제품이 다양하지 않은 대신 품질을 수시로 점검해 매
대에 반영한다. 상품 공급자와 직접 거래를 터서 중개인
알디 매장의 신선 상품들
을 거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없앴다.
•JIT(Just In Time) 생산 공정을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JIT는 상품이 필요할 때마다 주문하여 적시에 공급한다. 이로써 알디는 창고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매주 할인 상
품을 제시하여 상품 회전 속도도 빠르다.
•대부분의 상품을 업계 최저가에 공급하면서도 고객에게 고품질을 약속한다.
이중 보장(Double Guarantee) 제도가 대표적이다. 고객이 어떤 이유에서건 알디의 식품에 100% 만족하지 않을
때는 곧바로 교환이나 환불을 해 주는 제도다.
유럽・북미・호주 시장 조사 기관인 리테일 리서치 센터의 조슈아 뱀필드(Joshua Bamfield) 이사는 “알디는 거래
업체 측에 가격을 더 깎아 달라거나 웃돈을 요구하지 않아 거래 업체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다.”라고 말하였다.
4. 특수 마케팅 전략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