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92










대단원 평가 문제




01 다음 중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 05 BCG 매트릭스에서 자금 젖소와 관련된 특징에 해당하

는 것은? 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① 포지셔닝 보기
② 환경 분석 ㄱ. 높은 시장 점유율 ㄴ. 안정적 현금 흐름
③ 시장 세분화 ㄷ. 높은 시장 성장률 ㄹ. 높은 시장 잠재력
④ 표적 시장 선정
⑤ 기업 사명의 정의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0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⑤ ㄷ, ㄹ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소비자 집단의 규모, 분포 및 이
06
들의 변화 추세를 의미한다. 이 특성에는 연령, 성별, 출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생률, 배우자 유무, 교육 수준, 종교, 인종, 출생 지역, 지
리적 분포 등을 들 수 있다. •시장 성장률도 낮고 상대적 시장 점유율도 낮은 상태
이다.
① 경제적 환경 •제품 수명 주기에서 성장기 후기에서 쇠퇴기까지 속
한다.
② 기술적 환경
•대단히 부진한 사업부로 고물차 사업부라고도 불린다.
③ 자연적 환경
④ 인구 통계적 환경
① 별 ② 자금 젖소
⑤ 문화적・사회적 환경
③ 물음표 ④ 복권 사업부
03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 전략의 단계는? ⑤ 개 사업부



시장을 비슷한 욕구를 가진 집단으로 묶어서 시장 내에 07
어떤 소비자 집단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 관리 단계는?

세분화 기준으로는 소비자가 상품에 대하여 나타내는 반
① 포지셔닝 ② 마케팅 믹스
응을 토대로 구매 동기, 추구하는 편익, 구매 준비 단계,
③ 시장 세분화 ④ 표적 시장 선정
사용량, 상표 충성도 등이 이용된다.
⑤ SWOT 분석
① 심리적 변수 ② 행태적 변수
04 과업 환경에 포함되는 요소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③ 지리적 변수 ④ 인구 통계적 변수

⑤ 사회 계층적 변수
보기
ㄱ. 고객 ㄴ. 공급 업자
ㄷ. 최고 경영층 ㄹ. 연구 개발 활동
08 심리적 변수에 속하는 요인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① 사용량 ② 교육 수준
③ ㄴ, ㄷ ④ ㄴ, ㄹ ③ 인구 밀도 ④ 상표 충성도
⑤ ㄷ, ㄹ ⑤ 라이프 스타일
90 Ⅱ . 마케팅 전략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