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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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전략




학습 목표 • 제품의 의미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신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브랜드 자산 관리의 중요성을 사례로 분석 발표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제품을 제대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생각의 창




브랜드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세계적인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의 회장 제프 베조스는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에서
책을 사는 이유는 ‘아마존’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침대 제조 회사인 ‘에이스’에서는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
다. 침대는 에이스입니다.’ 라는 홍보 문구를 이용하여 브랜드를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제품의 브랜드는 기업의 가치를 올려 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브랜드(brand)의 기원은 불에 달구어 찍는 도
장인 ‘burned’에서 유래하며, 각인시킨다는 의
미를 갖고 있다.

기업에서는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명확하게 인지시키고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
인다. 하지만 브랜드는 제품 없이 독자적으로 성
립할 수 없다. 브랜드의 가치는 곧 제품의 가치이

므로 무엇보다도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선
행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제품과 브랜드의 마케
팅 전략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가죽 제품에 소인을 찍어 제품의 브랜드와 품질을 알린다.




핵심 편익의 묶음 제품의 차원 제품의 구성 제품의 용도
용어 구매 습관 제품의 수명 주기 신제품 개발 전략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선호도
94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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