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98









(2) 제품의 구성 요소

제품의 구성 요소는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물리적인 유형 제품의 특
포장
성을 말한다.

① 상표
상표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식별하게 하고 경쟁 제품과 차별화하
디자인
기 위하여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과 상징물 등의 결합체를 말한다.
② 디자인

제품의 디자인은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이다. 독특한 제품
상표 의 디자인은 디자인 자체만으로도 가치를 가지며, 제품의 상징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면서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그림 Ⅲ-2] 서울시 수돗물 ③ 라벨
아리수의 제품 구성 요소
모든 제품에는 라벨이 부착되어 있다. 라벨은 일반적인 가격표일 수도 있지만 많은
정보를 담고 정교하게 디자인되어 제품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④ 포장

포장은 제품의 파손이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원활한 운
송을 위해서 포장의 모양이나 크기 등을 표준화하기도 하고, 독특한 포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광고하는 역할까지도 수행한다.







톡 톡
마케팅 제품의 구성과 구성 요소 조사하기

우리 집에 있는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품의 구성과 구성 요소를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활동
[제품의 형상] 1. 핵심 제품은 무엇인가?


2. 유형 제품은 무엇인가?

• 상표명:
• 디자인:

• 라벨링:


3. 확장 제품은 무엇인가?

•활동 팁: 제품의 형상에는 실제 제품 이미지를 붙이거나 모양을 그려 넣는다.


96 Ⅲ. 마케팅 믹스 전략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