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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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제품 개발의 일반적인 과정

신제품 개발의 일반적인 과정은 신제품의 개발 기회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
다. 이후 아이디어 창출, 제품 개념의 정립, 사업성 분석, 시제품의 개발, 시험 마케팅
을 거쳐 제품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하나 알기
신제품 개발 기업의 목표, 소비자의 욕구, 경쟁력 및 기술적 환경, 기업의 자원 등을 고려하 사업성 분석의 구성
기회 확인 여 신제품을 개발할 기회를 확인하는 단계 사업성 분석은 수요 예측, 매출액
추정, 제품 원가 분석, 총 이익 추정
등으로 구성된다.


고객에 대한 조사, 영업 사원과 판매원을 통한 아이디어 획득, 연구 개발, 경쟁
아이디어 창출
업체의 제품 분석 등을 통하여 창출된 아이디어 중 잠재력이 있는 아이디어만
및 개발
을 선별하는 단계


제품 아이디어를 제품 개념으로 전환하는 단계: 제품 개념은 제품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적이고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언어로 표현
제품 개념의
•제품 개념이 소비자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해 주는가?
정립
•제품의 가치로 볼 때 제품의 가격은 적당한가?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 집단은 누구이며, 구매 빈도는 어떠한가?




신제품의 매출액 비용 및 수익률을 예측하는 것으로, 예측치가 기업의 목표치를
사업성 분석
충족하는지 재평가하는 단계



• 제품의 편익을 물리적인 제품 특성으로 구체화하면서 제품의 외부 디자인을
개발하는 단계
시제품 개발 •제품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체화하는 단계 시제품
•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제품 개념에 명시된 편익이 실제로 구현되어야 하 시험 사마 만들어 본 제품
며 제품의 생산비가 예산 범위를 넘지 않아야 함.


제한된 기간 동안 제한된 시장에 신제품을 내놓고 회사의 마케팅 전략의 효과
와 중간 상인 및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는 단계
•시험 마케팅을 위한 시장의 선정
시험 마케팅
- 나이, 소득, 직업 등의 특성이 표적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지역
- 시험 시장 내의 경쟁 제품들이 전국 시장의 실제 경쟁 상태를 반영하는 지역
- 경쟁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




시험 마케팅의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시장에 신제품을 출시할 것을 결정
판매 시작
하는 단계


[그림 Ⅲ-8] 신제품 개발 과정
1. 제품 전략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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