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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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한 제품 수명 주기 파악
우리나라의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 시장은 2016년 현재
약 3,500여 개의 가맹점과 약 4,300개의 브랜드, 약 20만 개
의 가맹점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나라 국내 치킨 전문점의 수는 36,000여 개로 세계
1위인 전 세계 맥도날드 가맹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
나고 있어 어느 시장보다도 치열한 경쟁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피자 전문점도 비슷한 상황으로 몇 개의 소 국내 치킨 전문점 수와 전 세계 맥도날드 체인점 수
규모 브랜드의 경우 시장에서 생존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국내의 피자 치킨 시장의
경우 경쟁이 매우 치열한 성숙기로 판단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 과정 분석
(1) 신제품 개념의 이해와 아이디어 창출
신제품이 반드시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고객이 기존의 제품을 처음 접
하는 것이라면 기존의 제품도 신제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굿앤굿 피자 치킨의 피자는 새로운 고객을 찾아 신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다음 항목을 중심으로 신제품과 굿앤굿 피자 치킨을 연관지어 분석해 보자.
굿앤굿 피자 치킨
• 반드시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이어야 하는가? - 혁신적인 제품은 아니다.
•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적용할 수는 없을까? - 새로운 시장, 즉 학교라는 특별한 시장
• 새로운 고객에게는 기존 제품도 신제품이지 않을까? - 새로운 고객, 즉, 학생이라는 새로운 고객
• 더 낮은 원가로 제품을 만들 수는 없을까? - 사전 예약을 통한 대량 주문과 원가 절감
(2) 굿앤굿 피자 치킨으로 본 신제품의 사업성 분석과 시험 마케팅
① 사업성 분석
• 학교 피자 급식의 매출액은 월평균 얼마나 될 것인가?
• 기업 전체의 매출액 중 학교 피자 급식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 것인가?
• 신규 고객 확보에 따른 매출액 신장은 얼마나 이루어질 것인가?
② 시험 마케팅
• 주변의 학교에 방문하여 학교 급식에 시험적으로 현장 수타 피자 급식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만족도 및 의견
을 조사한다.
• 조사 결과 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희망 학생의 수가 전체 학생의 90% 이상이었다.
1. 제품 전략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