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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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랜드 충성도의 증대
브랜드 충성도란 고객이 다른 브랜드를 선택할 기회와 합당한 이유가 있지만 동일
한 브랜드를 계속하여 선택하는 정도를 말한다.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 성공의 가장
큰 요소이다. 따라서 계속해서 자사의 브랜드를 반복 구매하는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브랜드 가치의 증대
강력한 브랜드 자산은 우수한 품질을 보증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자기 표현의
수단이 되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한다. 즉,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
드 자체를 구매하는 행동을 할 때 브랜드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또한 브랜드
가치가 증대되면 고객과 기업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비자 기업
• 제품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 • 마케팅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수
절약 용성 제고
• 브랜드가 품질을 보증하여 잘못된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 확보
선택으로 인한 위험 감소 •가격 프리미엄을 통한 수익 증대
•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 경쟁 기업에 대한 진입 장벽 구축으
이미지를 브랜드를 통하여 표현 로 점유율 확대와 기업 가치 증대
[그림 Ⅲ-11] 브랜드 가치 증대의 효과
톡 톡
마케팅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만들기
•기억하기 쉽고, 알아보기 쉽고, 소리 내기 쉬워야 한다.
예) 초코파이, 맥도날드, 치어(Cheer), 크레스트(Crest) 등
•경쟁사의 상표명과 선명하게 구별되는 독특한 이름이어야 한다.
예) 오뚜기 카레, 무스탕(Mustang), 코닥(Kodak), 엑손(Exxon) 등
•제품이 제공해 주는 편익을 암시해야 한다.
예) 뷰티레스트(Beautyrest), 다이하드(Diehard) 배터리 등
• 가능하면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이름이어야 한다.
예) 미원(조미료), 미국의 스카치 테이프(Scatch Tape) 등
다이하드(Diehard)사의 배터리
활동 내가 소유하고 있는 제품의 브랜드를 살펴보고, 그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특징을 말해 보자.
1. 제품 전략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