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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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전략




학습 목표 •가격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판매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가격 정책의 의미와 종류를 발표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가격 전략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생각의 창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 회사에서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이전에 출시한 스마트
폰의 출고가를 잇달아 인하하는 경향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전자 회사에서는 최신 스마트폰의 출고가를 69만 원에서 59
만 원으로 10만 원을 인하했다. 이 제품의 처음 출고 가격은 82만 원이었지만 출시 직
후 판매 실적이 부진하자 출고가를 한 차례 인하했다. 또한 다른 전자 회사의 스마트

폰도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69만 원으로 책정했던 출고가를 60만 원으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자 회사에서도

최신형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기존 제품
의 출고가를 인하하였다. 이러한 가격 인하
정책은 신제품 출시에 따라 기존 제품의 재
고가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이다.

이와 같이 제품의 가격을 결정짓는 마케
팅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동 통신사들은 신제품 출시 전에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품의 가
격 인하 전략을 실행하기도 한다.






핵심 가격 목표 원가 구조 원가 중심의 가격 결정
용어 소비자 중심의 가격 결정 경쟁자 중심의 가격 결정 차별화 가격 정책
가격 계열화
시장 침투 가격 전략
초기 고가 전략
110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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