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15
2 판매 가격 결정의 영향 요인
판매 가격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기업이 제품의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기업이 정한 투자 수익 하나 알기
더
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시장에서 기업의 위치를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의 총 판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가격을 결정하게 된다. 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
하는 비율
판매 가격 결정의 목표
판매 가격 결정의 목표
목표 투자 시장 점유율의 기업의 이윤의
수익률의 달성 유지 및 개선 경쟁력 확보 극대화
[그림 Ⅲ-14] 판매 가격 결정의 목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은 기업의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
분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내부적 요인은 가격 목표와 원가 구조 및 마케팅 전략을
들 수 있으며, 외부적 요인은 정부의 규제, 경쟁 환경 및 소비자를 들 수 있다.
가격 목표 경쟁 환경
표적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고 경쟁 제품보다 원가가 낮으면 유리하지만,
려하여 마케팅 목표에 맞는 가격 가격이 높을 때에는 디자인, 성능, 서비스
을 설정해야 한다. 등 다른 요소의 차별화를 고려해야 한다.
정부의 규제 가격 경쟁 환경
원가 구조 정부의 규제
목표
제품 생산과 관련된 비용을 분석 정부는 물가의 안정과 세금 부과에 초점을
원가 마케팅
하여 원가의 하한선을 결정하고 두고 여러 가지 규제나 법규를 제시하므로
구조 전략
원가의 상승과 하락을 고려하여 제품에 따라 법적인 규제나 정부의 정책을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
마케팅 전략 소비자
제품 수명 주기와 더불어 제품, 가격은 제품 구입에 영향을 미치므로 소비
유통, 촉진의 믹스 요소를 고려하 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여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그림 Ⅲ-15]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가격 전략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