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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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쟁자 중심의 가격 결정
경쟁자 중심의 가격 결정(competition based pricing)은 같은 제품을 판매하고 하나 알기
더
있는 경쟁사들의 가격을 기준으로 자사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경쟁자 중심 가격 결정 목적
경쟁사의 가격을 기준으로 가격을
가격과 비용, 가격과 수요의 관계를 의식할 필요가 없다. 경정하는 방법으로서 시장의 경쟁
상황, 제품의 특성에 따라 경쟁 제
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
동일 산업 내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평균 가격 수준을 기준으로 자 한다. 이때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시장 가격에 따른 가격 결정
사 제품의 가격을 결정함. 위해서는 가격을 경쟁사보다 낮게
책정하고, 품질이나 브랜드 인지도
가 경쟁사보다 높은 경우에는 흔히
대규모 시설이나 건설 공사에서 계약을 획득할 목적으로 경쟁자의 가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
경쟁 입찰에 따른 가격 결정
격을 기초로 하여 가격을 결정함.
[그림 Ⅲ-18] 경쟁자 중심 가격 결정의 종류
(4) 원가와 수요를 모두 고려한 가격 결정
원가와 수요 모두를 가격 결정의 기초로 삼는 가격 결정 방법이다. 가격 결정은 제
품의 원가를 기초로 하며 시장 수요를 고려하기 위하며 일반적으로 손익 분기점 분석
을 사용한다. 손익 분기점 분석은 가격을 결정할 때 총비용과 총수입이 일치하는 지
점을 발견함으로써 필요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가격 결정 방법이다.
톡 톡
마케팅 소비자 심리에 바탕을 둔 비쌀수록 잘 팔리는 제품
남들보다 돋보이거나 뽐내고 싶어서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는 심리를 베블런 효과
(Veblen effect)라고 한다. 베블런 효과는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하여
몇 천만 원에 달하는 옷이나 수억 원대의 자동차를 선뜻 구입하는 소비 심리를 표현하는
말이다.
특히 갑자기 큰돈을 번 사람들, 부를 축적하기는 했지만 다른 면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 사회적 열등감을 만회하기 위해 고급 제품을 무분별하게 구입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클래식 음반을 장식용으로 사 모으거나 명품을 맹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부류에 속한다.
활동 위 내용을 읽고 베블런 효과에 해당하는 제품의 사례를 2가지 이상 적어 보자 비쌀수록 잘 팔리는 명품
2. 가격 전략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