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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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격 결정 방법



원가 중심 가격 결정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에는 원가 중심 가격 결정,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 경쟁
제품의 원가를 기준으로 마진을 붙 자 중심 가격 결정, 원가와 수요를 모두 고려한 가격 결정 등이 있다.
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원가 2,000원에 마진 1,000원
을 정하면 가격은 3,000원이 된다. (1) 원가 중심의 가격 결정
비용 중심 가격 결정 방법(cost-based pricing)이라고도 하며, 제품의 생산에서

판매까지 소요되는 모든 비용의 총액에 목표로 한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정도의 이
익을 붙여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원가 중심 가격은 손익 분기점 분석을 통하

여 결정한다.



보통 소매점에서 이윤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여러 상품에 각각 다른 이윤
이윤 가산 가격 결정
을 가산함.

건설업이나 조선업 등에서 예상되는 투입 비용이 정확하지 않을 때, 원가
원가 가산 가격 결정
를 토대로 이윤을 가산함.


목표 투자 수익률 달성 추정하고 있는 판매 수준에서 투자액에 대한 수익률을 보장하고, 투자 수
가격 결정 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가격을 결정함.


실제 원가가 아니라 그 제품을 판매할 때의 예상되는 미래 원가를 토대로
경험 곡선 가격 결정
가격을 결정함.

[그림 Ⅲ-16] 원가 중심 가격 결정의 종류



(2) 소비자 중심의 가격 결정

소비자 중심의 가격 결정(consumer based pricing)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

가와 그에 따른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지각 가치(知覺價値)
가격 결정 수요 차이 가격 결정

소비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소비자 수요의 차이에 기준을 두고 가격을 결정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표적 시장을 대 는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둘 또는 그 이
상으로 제품을 개발하면 가격을 먼저 결정하고 난 상의 가격을 설정한다. 이 방법은 고객 집단, 제품
후 그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양을 추정한다. 형태, 시간대 등 수요에 영향을 주는 특성별로 가격
을 다르게 책정하는 방법이다.

[그림 Ⅲ-17]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의 종류


114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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